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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최적화

[유니티 최적화] 앱 다운로드 크기 최적화 #3 ( Compression Method 설정 )

안드로이드 압축 형식 설정( Compression Method ) 

중요도: 상

난이도: 하

안드로이드 빌드 세팅 창

안드로이드 빌드 세팅창에 Compression Method 라는 옵션이 있는데 따로 세팅을 하지 않았다면 LZ4 이다

 

Default, LZ4, LZ4HC 3가지 옵션이 있는데 빌드 용량은 Default로 설정 되었을 경우 가장 작다

 

Default 옵션은 ZIP 형식으로 앱을 압축하는데 압축률은 좋지만 앱 실행시 씬 로딩 속도가 느리다고 한다.

 

이 때문에 LZ4 와 LZ4HC 옵션을 지원하는데 LZ4HC 옵션이 LZ4에 비해 압축률이 좋아서

빌드 용량이 작지만 빌드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씬로딩 속도에서 LZ4 와 LZ4HC가 차이를 보인다고 하는데 기기 별로 빠를 수도 느릴 수도 있다고 한다.

메모리 대역폭과 CPU 성능에 따라 다른것 같다고 예상.

 

LZ4로 빌드 했을때 150Mb 정도의 앱을 LZ4HC로 설정을 바꾸고 빌드 했을때 약 10MB의 차이를 보였다.

 

원격 빌드 등을 사용해서 빌드 시간이 중요하지 않다면 LZ4HC 를 사용하고

그렇지 않다면 LZ4로 세팅해서 개발하다가 출시 버전을 LZ4HC으로 빌드하는 것을 추천.